본문 바로가기

팝 & 뮤지컬/뮤지컬

뮤지컬 우모자 Hobe.& Bawo Tixo Somandla

UMOJA의 뜻 – The Spirit of Togetherness

우모자(Umoja)라는 말은 함께하는 정신(Spirit of Togetherness)이라는 의미로, 시대를 초월한 남아프리카 인들의 음악 안에 담겨있는 인류 공생의 평화적 염원을 담고 있다.
아프리카에서 시작하여 웨스트엔드라는 백인사회를 거쳐 한국에 이르기까지 전세계 수많은 관객의 가슴과 영혼을 하나의 감동으로 묶고, 나아가 관객과 배우가 무대와 객석의 구분 없이 우모자 공연을 통하여 하나가 되는 ‘함께 하는 정신(Spirit of Togetherness)’을 느낄 수 있다.



전 세계를 휩쓸고 간 문화의 바람!
뮤지컬 우모자!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만들어진 댄스 뮤지컬 우모자는 원시 부족사회에서부터 아파르트헤이트(Apartheid_인종분리)의 세월을 지나 오늘에 이르기까지 남아프리카 인들의 역사를 그들 음악의 일대기로 재구성한 작품이다.

아프리카 드럼의 강한 울림과 함께 특유의 에너지가 가득한 민속춤으로 시작하는 오프닝. 이어서 근대 요하네스버그를 중심으로 유행했던 스윙재즈, 탄광 노동자들의 부츠를 이용한 대화 방식에서 유래된 검부츠 댄스, 흑백 갈등과 흑인 탄압의 역사 속에서 삶의 시련을 잊기 위해 상대적으로 더 섹시하고 신나게 만들었던 댄스 음악들, 그리고 요즘 젊은이들의 격렬한 구르브(Groove) 리듬이나 힙합에 이르기까지 남아프리카 인들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음악과 춤에 실어 옴니버스식으로 보여주는 ‘우모자’는 그야말로 예술 종합선물세트를 방불케 할 만큼 화려하게 다양하다.

특히 출연자 전원이 객석으로 내려와 관객과 함께 노래하는 가스펠 합창 장면은 공연의 백미로 손꼽힌다. 핍박 받던 시절 영혼을 지탱해 준 종교가 남아프리카 인들의 사고와 일상에 어떤 의미였는지를 느끼게 해주는 가슴 뭉클한 장면이다.

독특한 점 중의 하나로, 해설자가 중간중간 등장해 각각의 에피소드 들을 나레이션을 통해 맛깔스럽게 연결한다. 이러한 나레이션에 의한 공연의 흐름을 가능케 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생동감 넘치는 무대구성과 뛰어난 배우들의 개인기와 기량이다. 40명의 건장한 흑인 남녀가 주연, 조연의 구분 없이 뛰어난 기량과 개인기로 무장해 노래, 춤, 연주를 신들린 듯 표현한다.


심장박동 같은 리듬과 함께 아프리카의 폭발하는 에너지.
세계를 놀라게 한 힘!


 

  • 서초동 예술의 전당에서 4월14일 저녁 7시 30분 시작하여 2시간 반의 공연을 노동사목하시는 수녀님들과 신부님과 함께 보는데 무척 행복하고 흥겹고 복된 시간이었다.
    평소 문화생활을 누릴만한 여유와 시간이 없는 내게 이런 행운이 오게 된 것은 벗들의 집 버지니아 수녀님 덕분이다.
    한글 봉사 한달 여 하고 후원금 좀 나눈 정도인데 이렇게 몇 배로 갚아 주시는 하느님 감사 감사또 감사..... 흥겨운 아프리카 전통 춤들 36명의 배우들의 신나고 빠른 몸놀림에 우린 눈을 어디에 두어야 할지 모르고 일어나 박수치며 일상의 스트레스를 모두 날려 버리는 소중한 경험이었다.
    뮤지컬의 묘미가 그런 것이구나....하고...또 기회가 되면 마다않고 가리라...
  • 01 Hobe.wma
    0.88MB
    02 Bawo Tixo Somandla.wma
    1.29MB

    '팝 & 뮤지컬 > 뮤지컬' 카테고리의 다른 글

    Umoja-Meadowlands  (0) 2007.05.03
    Umoja-Emba Kwendla첨부  (0) 2007.05.03
    Umoja-Unomathemba  (0) 2007.05.03
    지킬 앤 하이드  (0) 2007.04.28
    [스크랩] Umoja-Venda Snake song &Jikela Emaweni  (0) 2007.04.16